본문 바로가기

무역 물류 관련 글

포워딩 항공수입 업무 절차

포워딩 업무 중 항공수입 업무가 가장 단순하지만 가장 신속하고 정확하게 그리고 실수 없이 업무가 진행되어야 하는 분야입니다. 비행기를 타고 외국 여행을 갈 때 하루 24시간 안에 도착하는 나라가 많습니다. 중간에 경유도 할 수도 있지만 당일 도착하는 나라가 많은 것을 볼 때 항공수입 업무는 도착하는 화물에 대해 준비하는 일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해상보다 빠른 일처리를 요구합니다.

 

포워딩 항공수입 업무 절차

 

항공을 통한 수입 화물이 국내에 도착하면 바로 수입 통관을 완료 후 항공사 창고로부터 화물을 반출해야 창고료라는 비용이 추가로 발생이 되지 않습니다. 화주 입장에서는 선박보다 비행기가 화물의 양은 적지만 훨씬 비싼 비용을 지불하고 급하게 화물이 필요할 경우에 이용하기 때문에 포워딩은 항공수입 업무를 할 때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항공수입 업무 절차 첫 번째로 화주로부터 수입견적 의뢰받기입니다. 요청받음과 동시에 출발공항, 도착공항이 어디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만약 출발공항을 모르면 근처 국제공항으로 안내하기 위해 도착지 주소를 받아 인터넷으로 검색해 보고 정확한 공항명을 역으로 알려주어야 합니다. 화물의 개수, 무게, 사이즈, 아이템, 세 번 부호 확인이 필요하다. 수출지인 타국에서 운임을 받아 견적해야 하기 때문에 정확한 화물 디테일이 필요합니다. 세 번 부호는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코드로 화물의 종류, 화물의 재질, 용도 등을 세 번 부호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국내외 포워딩들이 견적을 산출하기 위해 그리고 해당 국가에서 통관을 진행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여 화주에게 아이템당 요청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인코텀즈도 함께 확인합니다. 크게 C, D와 E, F 타입으로 나눠지며, C와 D 타입은 수출자가 항공운임을 지불하는 조건으로 수출자가 도착지 포워더를 지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 번째로 견적을 제공하고 화주로부터 선적요청을 받으면 항공사에 예약 후 확정된 스케줄을 받아 화주에게 제공합니다. 화주는 포워딩이 전달해 준 스케줄에 나와있는 일정대로 화물 인수 계획을 세울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로 비행기가 출발하면 출발지 파트너로부터 항공송장, 상업송장, 포장명세서, 무역 협정에 관련된 원산지 증명서를 받아야 합니다. 이 중에 상업송장과 포장명세서는 수입자인 한국 화주에게 받는 것을 권합니다. 만약 무역 거래가 신용장 거래일 경우에는 수입자로부터 L/G원본이나 원본 B/L을 받아야만 수입자에게 화물을 인도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네 번째로 포워딩에서 수입통관을 직접 진행하지 못하기 때문에 협력 관세사를 통해 진행해야 합니다. 이것은 대한민국 세관에 화물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신고 절차이며, 세관장에게 수입물품을 인수하고자 하는 의사표시를 하는 것입니다. 과세여부의 화물인지, 법령을 적용해야 하는지, 납세의무자가 어디인지 확인시켜 주는 절차입니다. 세관 수입신고는 보세구역 반입일로부터 30일 이내 수입 또는 반송신고를 하지 않은 경우 지연 가산세가 부과되기 때문에 지연되지 않도록 하는 것도 포워딩 항공수입 업무 중 하나입니다.

 

포워딩 항공수입 업무 특징

 

포워딩 항공수입 업무 특징은 시간에 민감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빠른 배송이 필요한 화물을 주로 이용하는 운송수단이기 때문에 업무를 진행하고 협력사에게 서류를 전달하는 행위에 대해 민첩함이 필요합니다. 포워딩은 화물이 제시간에 배송되도록 지속적으로 협력사와 업무에 대해 소통하고 요청사항에 대해 바로바로 응대할 수 있는 노하우가 필요합니다. 다음으로 항공으로 화물을 수입하여 통관하기 위해서는 항공 운송장, 세관 통관 서류, 상업 송장, 포장 명세서 등 많은 문서가 필요합니다. 포워딩 업무자는 다양한 유형의 문서를 잘 알고 있어야 하며 모든 서류 작업이 순서대로 되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고객 맞춤 서비스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항공 수입 화물은 고객의 특정 요구 사항에 따라 맞춤형 설루션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여기에는 화물의 특성을 파악 후 특별한 요구 사항, 온도 제어 기능을 가진 운송사 확인 또는 신속 배송이 포함됩니다. 관세법, 세법등 법적인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포워딩 관세청, 항공 규정 및 보안 요구 사항을 포함하여 항공으로 화물을 수입하기 위한 다양한 규정 및 요구 사항을 숙지해야 합니다. 이는 운송 지연과 벌금을 피하기 위해 배송 전 규정을 준수했는지 확인해야 한다는 말입니다. 마지막으로 효과적인 항공 수입 포워딩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항공사, 관세사, 운송업체를 포함한 글로벌 파트너 네트워크가 있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원스톱 설루션을 제공하고 상품이 가능한 한 빠르고 효율적으로 목적지까지 배송이 가능합니다.

 

마치며

 

마지막으로 수입통관까지 완료되어 세관으로부터 수입신고필증이 발급되고, 포워딩에서 전산으로 운송 허가서인 D/O를 항공사에 전송해 주면 됩니다. 그리고 국내 운송사를 통해 수입된 화물을 반출하여 화주에게 운송해 주면 업무는 마무리됩니다. 항공수입건은 당일 배송이 원칙이라고 생각하고 진행하면 좋습니다.